IoT ASIA 2018 참관기 - 싱가포르 전시회

    http://www.internetofthingsasia.com/


    IoT 트렌드 탈 솔루션(디바이스~클라우드 서버)

    싱가포르 IoTAsia 전시회에 참여한 메이저 기업과 소규모 기업애 방문하여 IoT 트렌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디바이스부터 클라우드 서버까지 토탈 솔루션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IBM과 같은 회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Distributor Arrow 역시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ST의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사용하도록 SDK를 제공하였습니다.

    이 외의 기업들도 디바이스 판매만이 아니라, 솔루션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DVENTEC의 경우 대표적으로 SAMRT Factory 솔루션을 소개하였으며, 디바이스부터 상위 클라우드 서버 및 대시 보드까지의 통합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였습니다. ConnectivityLoRa, LTE, Wi-Fi 등 여러 통신을 지원하며 LoRa와 비슷한 LPWAN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사업 형태는 B2B 사업을 주로 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경우, ADVENTEC을 통해 사용(Subscribe)하면 조금의 할인을 해주며, 직접 사용해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에게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초 1회 라이선스 비용을 받고 제공하며, 클라우드 서버가 아닌 하드웨어 서버를 Pre-Program된 형태로 판매하기도 하였습니다. 



    ST의 경우, 디바이스와 서버를 통합하여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아마존, IBM, 마이크로 소프트와 같은 클라우드를 쉽게 사용하도록 SDK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이와 같이 ST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응하는 움직임뿐만 아니라 IoT 분야에서 이슈가 되는 보안 칩을 준비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보안 칩의 적용 분야는 스마트 시티 및 홈, 이외에도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디바이스에 적합 할 것으로 보이며, 대표적인 응용 제품은 현대 전자 지갑이 있었습니다.


     


    AVNET ARROW와 같은 Distributor 또한 전시회에 참여 하였습니다AVNETSMART 솔루션을 주제로 큰 규모의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대표적인 고객들이 내부에서 부스를 운영하고 시연 하였습니다

    그 중에 NXP는 HI-END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스마트 스피커를 시연하였으며이 뿐만 아니라 LOW-END프로세서도 전시 하였습니다. NXP 또한 아마존 및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 하기 쉽도록 SDK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ARROW 역시, 2년 전부터 아마존 및 IBM 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위와 같은 메이저 회사 외에, 스마트 관련 프로젝트를 하는 곳이 굉장히 많았으며 다음과 같이 SMART AIR SENSOR/ SMART BIN SENSOR 등 디바이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도 자체 서버 또는 클라우드 서버를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였습니다. Connectivity는 다양하게 지원하며 NB-IoT LoRa 와 같은 저전력 기술을 많이 홍보하였습니다개별적인 부품을 판매하는 업체 보다 디바이스부터 클라우드까지 토탈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는 업체가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Connectivity의 경우, IoT에 적합한 LoRa  NB-IoT를 많이 사용 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Posted by 커피를 즐기는 개발자~~ wiznxt